수능 4등급에서 의예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종로H기숙학원 조회5,424회 작성일 20-11-09 16:51

본문

성명:조현근

고신대학교

의예과



겨울이 끝나가고 화창한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저번의 수능성적에 만족하지 못하고 두 걸음 나아가기 위해 한 걸음 뒤로 물러난 분들을 위해 이 글이 조금이나마 충고나 격려가 되었으면 합니다.

 

고3을 알차게 보내지 못하고 나서 받은 수능 성적표는 참담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자연계열 임에도 불구하고 수리랑 과탐 성적이 4등급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곳에 가기에는 점수가 턱없이 모자라기에 저뿐만이 아니라 부모님도 적잖이 실망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나온 성적만 가지고 어디를 갈 수 있을지 찾아보고 있었습니다. 

 

어느 대학을 갈지 찾던 중 부모님의 권유로 다시 한 번 도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저번의 실패요인을 너무나도 정확하게 알고 있는데 그 요인들을 해결하지도 못하고 재수를 시작한다는 게 꺼림칙했습니다. 그 요인들은 바로 끈기와 목표의식의 부족이었습니다. 이 두 가지 요소는 성공적인 재수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들입니다. 그런데 이것들이 부족하다는 것은 시작하면서부터 실패할 것을 알고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러한 것들을 부산종로학원의 철저한 생활 관리를 통하여 잘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먼저, 끈기가 부족한 것에 관한 것입니다. 재수학원 생활 동안 누구나 공부하기 싫고 놀고 싶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저는 혼자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것입니다. 엄청난 자기조절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놀고 싶고 쉬고 싶은 유혹들을 이겨내기란 정말 힘든 일입니다. 그리하여 주위에서 도중에 혼자 대비하기 위해 학원을 나갔다가 실패한 경우가 자주 있었습니다. 저는 자기 조절능력이 터무니없이 떨어지기 때문에 도저히 혼자서 해나갈 자신이 없어서 학원에 그러한 부분을 의지할 수 있었습니다. 학원생들 관리해주시는 분들께서 자기조절이 되도록 적절히 통제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놀려고 한다면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아무튼 처음에 이러한 통제가 싫어서 그분들께 조금의 악감정을 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다들 학생들의 성공을 바라시는 좋은 분들이기 때문에 그걸 알고는 지시에 따라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목표의식에 관한 것입니다. 저는 절실한 목표 없이 막연히 의대를 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제대로 된 목표의식은 동기부여를 해서 지속적으로 공부하게 해주는 좋은 추진력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없으니 제대로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학원선생님들께서는 학원 초기에 끊임없이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시면서 격려해주시고 목표의식을 끊임없이 고취시켜 주십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수능에서 최대한의 점수를 받는 목표를 가지고 계속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점수를 최대한 높게 받고 그 점수를 가지고 적어도 점수 때문에 대학을 못가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 더 공부하면서 가져야 할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공부를 습관화하는 것입니다. 자리에 앉아 있는 습관을 최대한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부를 습관화하여 매일매일 알차게 면학함으로써 자신에게 떳떳할 수 있게 하기를 바랍니다.

 

이때까지 제가 1년 동안의 경험을 통해서 미흡하지만 여러 가지 유념할 만한 사항들을 적어 보았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말고도 1년 도중에 치는 여러 가지 모의고사를 통해 미흡한 부분을 점검하고 점수에 너무 연연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게다가 나는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끝까지 나아가십시오.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나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았을 때 희미한 미소가 입가에 그려질 수 있다면 충분히 성공한 1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부족하지만 수기를 쓰도록 격려해주신 선생님들과 주위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Total 17건 1 페이지